▲ 권미혁 더불어민주당 의원 ⓒ 권미혁 의원실
▲ 권미혁 더불어민주당 의원 ⓒ 권미혁 의원실

대한송유관 경인지사(고양저유소)가 국가기반시설이자 위험물 저장소임에도 불구하고 총체적인 안전관리부실 상태로 드러났다.

1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권미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고용노동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대한송유관공사는 고용노동부 공정안전보고서 이행실태점검 결과 2011년부터 올해 4월까지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으로 302건의 시정지시를 받았다.

특히 산업안전보건법상 설치해야 하는 화염방지기를 설치하지 않아 2014년 지적을 받고도 개선하지 않는 등 안전불감증이 심각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또 지난 7일 고양저유소 화재 당일 CCTV가 설치돼 있었지만 18분동안 화재 사실을 아무도 몰랐던 것은 휴일 안전관리 인력의 부재때문인 것으로 확인됐다.

화재 당일 근무 현황에 따르면 CCTV 모니터가 있는 입하통제실에 운영부 직원이 있었지만 휘발유 입하 업무를 하느라 CCTV 모니터에 신경을 쓰지 못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권미혁 의원은 "대한송유관공사 안전관리 실태를 확인해보니 근무체계에 구조적인 안전관리 공백 문제, 법 위반 지적 사항을 개선하지 않은 안전불감증 문제 등 총체적 안전관리 부실을 확인했다"며 "사고 재발방지대책을 확실하게 마련하고 관리감독기관도 철저하게 점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키워드

#고양저유소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