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이 불교계에 십자가 그림 등이 담긴 포장 상자를 활용해 설 선물을 발송했다. ⓒ 대통령실
▲ 윤석열 대통령이 불교계에 십자가 그림 등이 담긴 포장 상자를 활용해 설 선물을 발송했다. ⓒ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불교계로 발송한 설 선물 포장에 십자가가 포함된 그림이 동봉되자 반발이 일어 해명에 나섰다.

조계종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선물은 1일 오전 도착했다. 선물은 아카시아꿀, 유자청, 잣, 표고채 등으로 구성됐다.

불교계를 위한 선물에는 차례용 전통주인 백일주와 소고기 육포는 제외됐다.

윤 대통령은 메시지 카드를 통해 "갑진년 청룡의 새해가 밝았다"는 인사말을 담았다. 

선물 상자에 십자가·성당·묵주를 든 여인 등 가톨릭을 상징하는 그림이 그려져 있어 문제가 됐다. 

상자는 국립소록도병원 환자들의 미술 작품으로 꾸며졌다. 한센인의 기도문을 담은 메세지 카드도 동봉됐다. 

기도문은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로 시작돼 '아멘' 등 내용이 담겼다.

불교계 내부에서는 이를 '종교 편향'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통령실 관계자는 "질병과 편견으로 아파했던 한센인들을 응원하고 소록도가 치유의 섬으로 바뀌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선물 포장에 그림을 넣었다"며 "세심히 살피겠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불교계 앞으로 보낸 선물을 회수한 후 재발송할 예정이다.

이관섭 대통령실 비서실장과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은 대한불교조계종총무원을 찾아 사과했다.

이 실장은 진우 스님을 만나 "많이 부족했고 생각이 짧았다"며 "결례를 용서해달라"고 말했다.

진우 스님은 "직접 말씀해주셔 다행이다"라며 "의도적으로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조처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