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세훈 서울시장(왼쪽)과 이동환 경기 고양시장이 만나 고양시의 서울 편입에 대해 면담을 하고 있다. ⓒ 서울시
▲ 오세훈 서울시장(왼쪽)과 이동환 경기 고양시장이 만나 고양시의 서울 편입에 대해 면담을 하고 있다. ⓒ 서울시

오세훈 서울시장이 21일 이동환 경기 고양시장을 만나 서울 편입에 대한 고양시의 공식 입장을 듣는 자리를 가졌다.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진행된 면담은 김포시장, 구리시장에 이은 세번째 경기도 지자체장과의 회동이다.

고양시는 난지물재생센터, 서울시립승화원 등 서울과 각종 사회기반시설을 공유하고 있는 밀접 자치단체다.

이 시장은 "메가시티 논의를 수도권 재편으로 규정, 국가 경쟁력을 제고하는 큰 틀에서 정부를 포함한 다자협의체를 통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제안을 서울시 측에 전달했다.

이어 "고양에서 서울로 통근·통학하는 인원은 16만명으로 서울에 인접한 지자체 중 가장 많을 뿐만 아니라 서울과 6개 자치구를 접한 가까운 이웃 도시"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메가시티의 성장과 증가는 필연·세계적 추세로 도시 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을 견인하는 사회현상에 선도적 역할을 위해 수도권 재편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시민 의견을 폭넓고 진지하게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다른 시와의 논의에서 강조했듯 서울과 고양시도 공동연구반을 꾸려 객관적·과학적인 분석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양 도시 시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추후에는 김포·구리·고양 등 관련 지자체와 서울시가 모두 참여하는 서울시 편입 통합연구반을 별도 구성해서 연구를 종합적으로 확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오세훈 시장은 "메가시티 논의는 이해관계가 첨예한 수도권 광역 도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기회"라고 말했다.

이어 "긴 호흡을 가지고 필요한 연구와 분석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지역균형발전과 국가경쟁력 차원에서 정부와 국회에서도 진지한 논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