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한경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서 기후위기 재난대응을 위한 사면 안전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 행안부
▲ 이한경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서 기후위기 재난대응을 위한 사면 안전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 행안부

이한경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13일 '기후위기 재난대응을 위한 사면 안전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면 분야 법정 위험지역을 관할하는 행안부, 국토교통부, 산림청과 민간 전문가 20여명이 토론회에 참석해 산사태, 비탈면 붕괴 등 사면 분야 재난대응체계의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됐다.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서 진행한 토론회는 행안부가 올해 여름 발생한 궁평2지하차도 침수 사고, 대규모 산사태 등 인명피해가 발생한 재난사례를 바탕으로 원인과 문제점을 분석해 추진하고 있는 '기후위기 재난대응 혁신방안' 마련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참석자들은 기후변화로 인해 전례 없는 집중호우가 발생하는 등 법정 위험지역으로 지정·관리하지 않는 곳에서도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안전관리의 공백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전문가들은 부처간 긴밀하게 협업해 인명피해 위험성이 높은 지역은 신속히 법정 관리체계에 편입하고 법정 관리 전이라도 위험상황이 발생했을 때 주민대피가 이뤄질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국가의 재난대응체계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각 부처의 위험지역 관리 정보를 공유하고 통합해 관리할 필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각 기관별로 관리하고 있는 산사태취약지역, 급경사지, 도로 비탈면, 기타 사면 등에 대한 통합적 관리체계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기후위기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관계부처 간 긴밀히 협력해 현장에서 실제로 작동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