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자동차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 한국교통안전공단
▲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자동차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 한국교통안전공단

지난해 자동차검사를 받은 차량 가운데 21.5%가 안전상 문제 등으로 부적합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지난해 1288만8000대가 검사를 받았으며 자동차 4.6대당 1대가 부적합을 받았다고 31일 밝혔다.

이 가운데 공단이 검사를 시행한 자동차는 276만8000대로, 차종별로는 △승용차 240만8600대 △화물차 22만5400대 △승합차12만7400대 △특수차 6500대다.

연료별로는 △휘발유 142만3100대 △경유 100만800대 △액화석유가스(LPG) 21만2600대 △하이브리드 9만5200대 △전기 1만9300대 △압축천연가스(CNG) 1만3200대 △기타 3600대다.

공단이 검사를 시행한 자동차 가운데 부적합은 65만3000대(23.59%)로 집계됐다.

차령이 높아질수록 부적합률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고 차령이 14년 이상일 때 39.1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주행거리는 1~2만㎞ 구간이 5.78%로 부적합률이 가장 낮고 20만㎞ 이상에서 41.2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공단은 노후된 차량에서 주로 발생하는 부적합 항목인 제동장치의 이상 발생 때 위험성을 확인하기 위해 전기 소형 화물차 뒤축 제동성능에 따른 제동거리와 감속도 시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속도 55㎞/h에서 제동 시 축 하중 20% 이하의 제동력 조건에선 정상일 때 보다 제동거리가 2.6m 증가했고 좌우 편차 8% 이상의 제동력 조건에선 2.2m 증가했다.

젖은 노면 상태에서 제동 시에는 마른 노면일 때보다 비정상 제동력 조건에서 감속도가 3㎞/(h*s)가량 저하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공단에 따르면 자동차검사 비용 대비 편익은 1.8로 교통사고와 환경개선 비용 절감을 현재가치로 환산한 결과 2만194억원의 편익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권용복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공단은 차량 특성에 맞춘 자동차검사 제도 운영을 위해 전기와 이륜차동차 검사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며 "정확한 자동차검사와 안전관리를 통해 국민의 교통안전을 확보하고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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