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정민 천재교육 회장이 국회 정무위윈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한다. ⓒ 세이프타임즈
▲ 최정민 천재교육 회장이 국회 정무위윈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한다. ⓒ 세이프타임즈

최정민 천재교육 회장이 국회 정무위윈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한다.

초중고 교과서 점유율 1위 천재교육은 최근 지역 총판 지사장들에게 계약종료를 통보하며 최대 20억원 이상 거액의 채무 변제를 요구해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국회 정무위는 4일 전체회의에서 국감 증인과 참고인 명단을 의결했다. 최 회장은 오는 16일 공정거래위원회 국감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정무위는 신문 요지·신청 이유로 '대리점과 중소서점 등을 대상으로 도서 밀어내기, 미판매 책값 부담 등에 나서줄 것을 요구한 혐의'를 적시했다.

천재교육은 지난 8월 일부 지역 지사장들에게 계약해지와 채무확정액을 통보했다.

계약해지를 통보받은 지사장은 5명 이상으로, 이들이 갚아야 하는 금액은 최대 20억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총판 지사장들은 거액의 채무가 천재교육의 '물량 밀어내기'로 인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천재교육이 책 판매량을 지사로 강제 할당하고 반품 수량을 20%로 제한해 그 외 재고를 채무로 떠안게 됐다는 것이다. 비매품인 교과서용 도서까지 강매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출판업계에서도 이 같은 과다 채무는 상식적으로 불가능한 액수라는 지적이 나온다.

통상 출판사들은 지사장들로부터 필요한 만큼 책 주문을 받아 공급하고 책이 팔리지 않더라도 반품을 받아주는 게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천재교육의 갑질 의혹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9년에도 일부 지사장들이 물량 밀어내기를 당했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를 접수했다.

천재교육 관계자는 "극히 일부 지사장들이 최소 십수 년 이상 채권을 유예해 줬음에도 누적해서 수십억원의 채무를 졌으며 이마저도 일부만 회수하고 대부분은 회수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전국 300여개 총판 가운데 고액 채무를 가진 총판은 극히 일부이고 90%가 넘는 총판은 건실하게 운영하며 성실하게 거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