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영 의원 "조달청 근무기강 확립해야"

▲ 김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 김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조달청의 종합청렴도 평가등급이 3년 연속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김주영 의원(더불어민주당·경기김포갑)이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받은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 따르면 조달청 종합청렴도가 2020년 2등급, 2021년 3등급, 지난해 4등급으로 매년 하락했다.

국민권익위는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등 500개 기관에 대해 매년 종합청렴도를 평가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501개 기관을 발표했다. 종합청렴도는 설문조사 결과(외부 청렴도, 내부 청렴도)에 부패사건 발생 현황 감점을 적용해 산출하며, 1~5등급으로 분류된다.

지난해 조달청보다 낮은 등급을 받은 중앙행정기관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부터 새로 생긴, 기관의 자율적 반부패 노력을 평가한 청렴 노력도가 5등급인 중앙행정기관은 조달청이 유일하다.

김 의원은 "연간 196조원의 공공조달 시장을 관리·감독하는 조달청의 청렴도 등급이 매년 하락하고 있다는 것은 심각한 상황"이라며 "최근 조달청의 징계 현황을 보면 부패사건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5년간 조달청 소속 공무원 징계 현황'에 따르면 4급 이상 공무원 2명이 금품·향응 수수로 파면과 정직 처분을 받았다. 이외에도 복무규정 위반과 업무태만, 직장 내 괴롭힘, 음주운전 등의 이유로 최근 5년간 공무원 21명이 징계를 받았다.

김주영 의원은 "조달청이 과연 개선 의지가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며 "국민에게 신뢰받는 조달행정 구현을 위해 근무 기강을 확립하고, 윤리 의식을 강화하는 등 청렴도 제고를 위한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