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와 교육청 입장 서로 달라
학교에 보내야 하는지 혼란 가중

▲ 서울 서초구 서이초에 마련된 추모 공간을 찾아 동료 교사들과 시민들이 메시지를 남기고 있다. ⓒ 신서호 기자
▲ 서울 서초구 서이초에 마련된 추모 공간을 찾아 동료 교사들과 시민들이 메시지를 남기고 있다. ⓒ 신서호 기자

서울 서초구 서이초에서 극단적 선택을 한 교사의 49재인 4일 교사들이 학교에 집단 연가, 병가를 내는 등의 방식으로 우회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나흘새 교사 3명이 숨진 채 발견돼 추모의 분위기는 더욱 고조되고 있다.

교육부와 서울시교육청은 교사단체들이 '공교육 멈춤의 날'인 4일 전국 초등학교 가운데 32곳이 재량휴업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재량휴업을 결정한 학교는 전체 초교의 0.5%에 그친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연가나 병가를 쓰는 교사들의 숫자는 집계되지 않아 교육 당국은 그 규모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교사들의 집단행동에 대해 교육부가 엄중 대응 방침을 밝히면서 4일 '공교육 멈춤의 날'에 참여하려던 학교들은 재량휴업일 지정을 취소했다. 이에 상당수 교사들은 연가, 병가 등 '우회 파업'을 통해 개인적으로 참여하기로 했다.

단축수업 여부 등 학교 차원의 구체적인 통보를 받지 못한 학부모들은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야 할지 혼란스럽다는 반응이다.

서울 송파구의 한 학부모는 "아이 담임 선생님이 학교에 나오는지조차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답답함을 호소했다.

학부모들이 찾는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도 '재량휴업일로 지정이 안 되면 눈치를 보게 되는 이 상황이 참 불편하다'며 '어쩔 수 없이 등교를 해야 하는 소수의 아이가 받을 상처가 걱정된다'는 취지의 게시물이 올라오기도 했다.

대구의 한 학부모는 "오늘 선생님이 등교하셨는지, 안하셨는지 모른다"면서 "관련 안내가 전혀 없었기 때문에 아이가 오후에 하교했을 때나 알 것 같다"고 말했다.

교육부와 교육청의 상반된 대응은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교육부는 "학교를 지켜달라"고 호소하면서도 엄정 대응 방침을 밝혔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상처받은 교권을 신속히 회복해 선생님들께서 더 이상 불안해하지 않고 교육에 전념하실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우리 학생들 곁에서 학교를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서울시교육청은 4일 오후 3시 서울 서이초 강당에서 49재 추모제를 연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교사들을 지지한다며 "추모제가 끝이 아니라 이를 계기로 교권을 바로 세우고 교육 현장의 균형을 회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