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폴란드 신공항 고속철도 설계 노선도. ⓒ 국가철도공단
▲ 폴란드 신공항 고속철도 설계 노선도. ⓒ 국가철도공단

대한민국이 설계한 96㎞ 길이의 고속철도가 폴란드와 체코를 잇는다.

국가철도공단은 지난 2월 폴란드 신공항사에서 발주한 '카토비체∼오스트라바 고속철도 설계용역' 입찰에 430억원을 제안해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폴란드는 2020년부터 신공항과 주요 거점도시를 연결하는 1800㎞의 고속철도 건설 사업을 추진 중이다. 공단이 설계에 참여하게 될 카토비체∼오스트라바 구간은 폴란드와 체코를 연결하는 유럽 국제철도 노선이다.

철도공단은 지난해 2월 도화엔지니어링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프랑스·스웨덴 등 세계적 수준의 엔지니어링사와 경쟁했다.

기술 진입장벽이 높은 유럽에 한국철도를 알리기 위해 지난해 4월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한·폴란드 고속철도 기술협력포럼'을 개최하기도 했다.

김한영 공단 이사장은 "한국의 기술력이 유럽의 철도 선진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렀다"며 "공단은 앞으로 한국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기술개발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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