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철도공단이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건설사업의 마지막 공구인 제10공구를 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발주한다. ⓒ 국가철도공단 
▲ 국가철도공단이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건설사업의 마지막 공구인 제10공구를 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발주한다. ⓒ 국가철도공단 

국가철도공단은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건설사업의 마지막 공구인 제10공구를 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발주한다고 28일 밝혔다.

남부내륙철도의 제10공구는 남부내륙선의 종점부인 거제시 구간으로 본선, 정거장과 철도차량기지를 포함해 설계·시공하는 일괄입찰 건설공사로 오는 5월 중 입찰공고 진행예정이다. 제1∼9공구는 현재 기본과 실시설계를 착수해 설계 중으로 내년 6월 완료할 계획이다.

남부내륙철도는 김천에서 거제 간 177.9㎞를 단선전철로 연결하며 수도권과 경남·북 내륙과 남해안을 잇는 철도망 신설 사업으로 사업비 4조9430억원이 투입된다.

사업이 완료되면 서울·수서∼거제·마산까지 환승 없이 직결 운행이 가능해져 서울∼진주까지 이동시간이 고속열차 기준으로 당초 3시간 27분에서 2시간 9분으로 1시간 18분이 단축된다. 거제까지는 2시간 34분 만에 도착할 수 있어 철도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수도권에서 서부경남 지역으로 접근성을 확대하고 남해안 관광산업 활성화와 지역기반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발전 촉진으로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한영 공단 이사장은 "남부내륙철도는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하는 핵심 노선으로 철도를 통한 전국 일일생활권 실현에 기여하게 된다"며 "서부영남지역으로의 인적·물적 교류를 증대하고 남해안 관광산업을 활성화시키는 등 지역균형발전을 이끌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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