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기구 더불어민주당 의원(가운데)이 효율적 항만보안체계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하고 있다. ⓒ 의원실
▲ 어기구 더불어민주당 의원(가운데)이 효율적 항만보안체계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하고 있다. ⓒ 의원실

국가 중요시설인 항만 보안체계 개선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어기구 의원(더불어민주당·당진)은 국회의원회관에서 '효율적 항만보안체계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항만은 기능이 마비될 경우 국민안전과 국가안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에 통합방위법에 의거 '가급' 국가중요시설로 지정돼 관리되고 있다.

하지만 항만공사 자회사, 용역업체 등 운영주체가 상이해 근무형태나 보안사고 대처 요령에 차이가 발생하는 등 보안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어 의원은 국정감사 등을 통해 항만보안 노동자의 처우 개선과 항만보안의 내실화를 위한 활동을 지속해왔으며 지난해엔 두 차례 간담회를 갖고 현장의 노동자들과 직접 소통하며 항만보안체계 개선을 위해 노력했다.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9월 항만보안체계 개편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해 진행하고 있다. 이번 정책간담회는 연구용역 상황을 점검하고 경비업법 개정과 항만보안 일원화 등 현장 노동자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심준오 항만보안노동조합연합회 의장은 토론을 통해 "가급 중요시설 항만보안 노동자들의 처우와 노동환경이 여전히 80~90년대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라며 "항만보안 전담기관의 설립과 휴식시간을 보장하는 교대제가 정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어기구 의원은 "항만이 국민경제활동과 국민안전을 보호하는 국가 중요시설임에도 불구하고 노동자의 처우와 운영상 많은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다"며 "해수부와 국회는 필요한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