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대 대형 건설사 관계자들이 건설현장 정상화를 위한 결의대회에 참석하고 있다. ⓒ 대한건설협회
▲ 30대 대형 건설사 관계자들이 건설현장 정상화를 위한 결의대회에 참석하고 있다. ⓒ 대한건설협회

국내 대형 건설사들이 월례비 요구, 조합원 채용 강요 등 건설현장 내 불법 행위를 근절을 위해 결의했다.

대한건설협회는 건설현장 정상화를 위한 결의대회를 열고 "지금이 건설노조 불법 행위를 뿌리 뽑을 수 있는 골든타임"이라며 "원도급사와 하도급사 역할 구분 없이 문제 해결에 나서겠다"고 12일 밝혔다.

11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열린 결의대회는 30대 종합건설사 최고경영자(CEO)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원도급사도 정부의 건설노조 불법행위 근절 대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기 위해 마련됐다.

이들은 △정부의 건설노조 불법행위 근절 정책에 적극 부응 △불법행위 발견 때 정부 기관에 적극 신고 △원·하도급사 역할 구분 없이 문제해결 등을 결의했다.

이밖에 타워크레인 기사(조종사) 적정 수급을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앞으로 건설협회가 타워크레인 기사 인력 명단을 짜 조합에 제공하면 조합이 기초교육 등을 진행해 현장에 기사를 공급한다. 건설사나 타워크레인 임대사는 조종사 공백이 발생할 때 조합에 대체 기사를 요청하면 된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도 서울 송파구 한 재건축 현장을 찾아 타워크레인 기록 장치 시연을 보고 현장을 점검했다. 기록 장치는 타워크레인 기사 태업 사례를 파악하기 위해 도입됐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그간 (노조의) 주먹의 크기에 따라 돈을 가져갔다"며 "생산성과 품질, 작업 기여도, 혁신의 성과에 따라 보상받을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