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 분향소에 윤석열 대통령의 근조화환이 놓여 있다. ⓒ 세이프타임즈
▲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 분향소에 윤석열 대통령의 근조화환이 놓여 있다. ⓒ 세이프타임즈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공개 면담을 요청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23일 오전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가족으로서 당연히 알아야 할 진실은 어떤 것도 규명되지 못했다"며 "제대로 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해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종철 유가족협의회 대표는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 수사는 윗선 수사 없이 꼬리 자르기로 끝났고 국회 국정조사는 위증과 자료 제출 거부로 반쪽짜리로 마무리됐다"며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윤희근 경찰청장, 오세훈 서울시장 등 더 큰 책임 있는 자들에 대한 조사는 없이 종결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남은 의문이 해결되지 않는 한 재발 방지 대책은 필요없다"며 "특수본과 국정조사의 한계를 넘어 진실에 다가가기 위해 독립적인 조사기구 설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유족들은 대통령의 공식적인 사과도 요구했다.

이정민 유가족협의회 부대표는 "유가족들이 원한 것은 위패없는 분향소와 종교행사에 참여해 형식적으로 사과하는 대통령과 책임자들의 모습이 아닌 유가족들에게 직접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대통령의 모습"이라고 말했다.

유가족협의회는 기자회견을 마친 후 현장에 나온 대통령실 국민통합비서실 관계자에게 준비한 '대통령 면담요청서'를 전달했다.

이지현 시민대책회의 공동운영위원장은 "행정부 수반으로서 참사 책임을 무한히 느껴야 하는 윤 대통령의 공식적이고 진심어린 사과를 촉구한다"며 "어떤 외압과 정치적 고려도 없는 독립된 조사기구를 만들어 참사의 직·간접 원인, 책임소재, 수습과 복구 과정의 적정성, 사건 은폐 시도와 피해자 권리 침해에 대해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