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만 기준 충족…연간 수십만 이용 대형병원 안전 사각 지적

국내 주요 주요 대형병원의 내진설계가 부실한 것으로 밝혀졌다. 국회 인재근의원실 제공

주요 대형병원의 내진설계가 부실한 것으로 밝혀졌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간사 인재근 의원(더불어민주당ㆍ서울도봉갑)은 13일 "국민안전처에서 제출받은 5대 대형 병원의 내진설계 현황을 보면 서울아산병원을 제외한 4곳 모두 내진설계가 미비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가톨릭서울성모병원은 6개 건물 가운데 본관을 제외한 별관, 간호 기숙사, 근조부, 서비스센터, 연결통로 모두가 내진설계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다.

모든 건물이 내전설계 대상인 서울대병원은 의생명연구원, 암병원을 제외한 본관, 어린이병원, 소아 교수연구동, 장례식장이 내진설계가 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연세세브란스병원도 다르지 않았다. 제중1ㆍ2ㆍ3관 등 내진설계 대상 11개 건물 가운데 4개 건물만이 기준을 충족했다.

삼성서울병원도 장례식장, 주차장의 내진설계가 적용되지 않았다.

5대 병원은 국내 이용자수 상위 5개 병원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서울아산병원은 55만5000명의 환자가 이용해서 1위를 기록했다. 서울대병원은 45만4000명, 연세세브란스병원은 44만7000명의 환자가 방문했다. 삼성서울병원과 가톨릭서울성모병원은 각각 41만4000명, 29만5000명의 환자가 다녀갔다.

5대병원 쏠림 현상도 심화되는 있다. 지난해와 비교할때 올해 서울아산병원과 서울대병원은 병상가동률이 100%를 넘었다.

인재근 의원은 "특히 대형병원 등 의료시설은 재난발생때 국민의 생명을 책임지고 보호해야 하는 만큼 내진설계에 있어서 미흡함이 없도록 해야 한다"며 "우리나라 지진 발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고려할때 건축물의 내진설계 현황을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