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교통공사와 한국철도공사 관계자가 올해 3차 합동훈련에서 구원연결을 확인하고 있다. ⓒ 서울교통공사
▲ 한국철도공사 관계자가 3차 합동훈련에서 구원연결을 확인하고 있다. ⓒ 서울교통공사

서울교통공사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서울 강남구 수서차량기지에서 3차 구원연결 합동훈련을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1차 훈련은 지난 5월 25일 노원구 창동차량기지, 2차 훈련은 지난달 21일 동대문구 이문차량기지, 3차 훈련은 지난 27일 강남구 수서차량기지에서 진행됐다.

공사와 코레일은 1·3·4호선을 공동 운영한다. 상대 기관의 운영구간에서 열차에 장애가 발생했을 경우 일반적으로 본인 기관의 직원이 빠르게 정비해 운행을 재개한다.

다만 현장에서 복구가 되지 않아 구원연결이 필수적일 때는 양 기관의 공조가 필수적이다. 구원연결은 장애가 발생한 열차가 현장에서 복구와 운행이 불가능할 때 진행된다.

고장 열차와 후속 열차의 모든 승객을 하차시킨 후 정상 열차와 고장 열차를 연결한다. 고장 열차는 차량기지까지 후속 정상 열차의 동력으로 차량기지까지 이동·입고되고 노선의 후속 열차들의 운행이 가능해진다.

연결을 위해서는 제동장치를 수동으로 해제하고 연결 후 회송할 때는 안전상의 이유로 25㎞/h 이하의 속도로 운행되는 등 복구에도 시간이 오래 걸려 장애가 발생한 노선의 운행에 지장이 간다.

구원연결은 장애 복구에 있어 최후의 수단으로 신속·정확해야 한다. 공사와 코레일은 공동운영 구간에서 공사 열차와 코레일 열차가 연결될 경우 빠른 장애 복구 역량을 키우고자 합동훈련을 매년 진행하고 있다.

특히 훈련에 투입된 열차들은 최근 도입된 열차들로 구성해 구원연결 제원와 특성을 공유하며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신경썼다.

3번의 훈련 모두 승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구원연결 공통 매뉴얼 상의 조치가 원활하게 이뤄지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했다.

훈련을 진행하며 직원들은 고객 안전조치와 차내 안내방송을 하는 등 고객 안전 최우선 가치에 신경을 썼고 훈련 역시 양 기관 간의 의사소통이나 매뉴얼에 의한 조치 모두 우수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안창규 서울교통공사 승무본부장은 "올해 한국철도공사와의 3차례 훈련을 통해 양 기관 간의 공동 대응 역량을 키울 수 있었다"며 "꾸준한 소통과 반복적인 훈련으로 비상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신속하게 복구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