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양방사능 측정망 조사정점. ⓒ 해수부
▲ 해양방사능 측정망 조사정점. ⓒ 해수부

해양수산부는 전국 연안해역의 해양방사능 조사정점을 45곳으로 확대하고 주요 정점도 22개곳으로 늘리는 국가해양환경측정망 구성·운영계획을 변경 고시했다고 4일 밝혔다.

해수부는 바다를 통한 방사성핵종의 국내 유입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을 저감하기 위해 해양방사능 조사정점을 확대했다. 제주와 남·동해 해역에 위치하고 있는 주요 정점은 조사주기를 반기 1회에서 최대 격월 1회로 단축해왔다.

올해는 이에 더해 제주연안에 해양방사능 조사정점을 6곳으로 추가하고 격월 단위 조사 대상인 주요정점도 13곳에서 22곳으로 확대한다. 대한해협 연안과 동해연안에 위치한 4곳의 정점은 수층별 조사도 실시한다.

분석대상 방사성핵종도 확대한다. 바닷물에 용존돼 있을 수 있는 방사성스트론튬을 분석대상 핵종에 추가해 해수에 대해 7개 항목을 분석한다. 해양생물은 패각류뿐만 아니라 어류에 대한 방사성세슘 분석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어 해수부는 방사성핵종의 분석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한국해양과학기술원과 선박을 이용한 이동식 방사능 분석실을 시범운영한다.

현재 1주일 이상 소요되는 분석시간을 24시간 이내로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정구 해양수산부 해양환경정책과장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와 관련해 국민의 우려가 큰 만큼 우리 바다에 대한 방사능 조사를 더욱 촘촘하고 빠르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