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제품에 대해 표지 인증을 한 기업 대다수는 매출이 20%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친환경제품에 대한 표지 인증을 획득한 956개 기업을 대상으로 '정책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89.1%인 852개 기업의 평균 매출이 20.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환경표지 인증이란 제품을 생산, 소비, 폐기하는 전 과정에서 에너지와 자원의 소비를 줄이고, 오염물질을 최소화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별해 친환경 표지를 부여하는 제도다.

이번 조사는 전체 인증기업을 대상으로 5월29일부터 6월18일까지 진행됐다.

환경표지를 인증 받은 후 해당 제품의 매출액이 증가한 기업은 전체 응답기업 956개 가운데 852개로, 89.1%를 차지했다.

매출이 증가했다고 응답한 기업의 평균 증가율은 20.1%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497개 기업(52%)이 10% 이하, 143개 기업(15%)이 10%~20% 사이, 141개 기업(14.7%)이 20%~50% 사이, 71개 기업(7.4%)이 50%~100% 사이 등으로 분석됐다.

한국표준협회에서 환경표지 인증기업의 매출 증가액을 분석한 결과, 2013년부터 2017년까지 2034곳에서 1조1980억원의 매출 증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기업들은 환경표지 인증에 따른 주요 성과로서 제품의 환경성 개선(94.5%), 고객과의 관계(93.8%), 기업 이미지 향상(93.7%)을 높게 평가했다.

환경표지 인증취득 목적을 충족했다고 답한 기업들은 92.6%였다. 인증취득 목적으로는 제품 마케팅 활용이 32.6%로 가장 높고, 고객사 요구(24.4%), 제품 환경성 개선(22.7%), 기업 홍보(17.5%)가 뒤를 이었다.

이율범 환경산업경제과장은 "제도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정책 등을 보완해 친환경 제품 소비 확산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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