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마트 의왕점 개점. ⓒ 이마트
▲ 이마트 의왕점 개점. ⓒ 이마트

이마트가 지난 2016년 6월 김해점 이후 30개월 만에 새로운 매장을 연다.

이마트는 오는 13일 경기도 의왕시 오전동에 의왕점을 개점한다고 11일 밝혔다. 주상복합 건물 지하 2층부터 지하 1층까지 9917㎡(3000평) 규모다.

이마트가 운영하는 창고형 할인점인 트레이더스 매장을 제외하면 30개월만의 오프라인 매장 개점이다.

의왕점은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 가운데 처음으로 종이를 사용하지 않는 '페이퍼리스 디지털 매장'으로 운영된다. 지금까지 매장 운영 방식을 깨뜨리는 '미래형 오프라인 할인점'의 콘셉트로 꾸며졌기 때문이다.

종이 가격표 대신 전자가격표시기를 도입하고, 포스터와 현수막 대신 디지털 디스플레이 광고판인 디지털 사이니지를 사용한다.

이마트 관계자는 "같은 규모의 다른 점포보다 종이 사용량을 20% 이하로 낮출 계획"이라고 말했다.

인공지능 서비스 안내 로봇 트로이(Tro.e)도 고객을 만난다.

올해 초 평창 동계올림픽 안내 로봇 공급사인 퓨처로봇과 공동 개발한 트로이는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주행 로봇으로 시범 운영 기간 동안 매장과 입점상품 안내는 물론 상품이 진열된 곳까지 안내하는 에스코트 기능도 한다. 간단한 일상 대화도 나눌 수 있다.

이마트는 매장의 절반을 잡화 전문 '삐에로쑈핑(250평)'과 가전제품 위주의 '일렉트로마트(400평)' 등 전문점으로 구성했다.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 공간인 '컬처 라운지(200평)'도 배치했다.

의왕점에 매장의 설계 단계에서부터 온라인센터가 배치된 것도 다른 매장 구성과 차별화된 점이라고 이마트는 설명했다.

기존 이마트 매장은 실내의 다른 공간을 변형해 점포배송을 위한 온라인센터로 활용했지만, 의왕점은 설계 단계부터 물류 동선 등을 고려한 온라인센터를 도입했다. 급증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거래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이두섭 이마트 개발 담당 상무는 "오프라인 매장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매장 혁신을 통한 미래의 오프라인 할인점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