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필 의원 질병관리본부 자료 분석

대학생 3명 가운데 1명은 억지로 술을 마신 적이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자유한국당 윤종필 의원이 7일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제출받은 우리나라 대학생의 음주행태 심층 조사 최종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대학생의 31.7%가 원하지 않는 술을 억지로 마신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 자유한국당 윤종필 의원 ⓒ 윤종필 의원실
▲ 자유한국당 윤종필 의원 ⓒ 윤종필 의원실

이 조사는 연세대학교 보건정책과 관리연구소가 질병관리본부의 용역을 받아 지난해 5월부터 올해 1월까지 전국 82개 대학과 전문대학 재학생 5024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원하지 않는 술을 마시는 경우 '학과 신입생 환영회'였다는 응답이 29.2%로 가장 많았다. 이어 MT(22.6%), 선배들과의 친목 모임(21.2%), 개강·종강 파티(7.0%), 체육대회(4.7%) 순이다.

1년 중 한번이라도 제대로 걸을 수 없거나 혀가 꼬이고 사물이 정확하게 보이지 않을 정도의 '만취 음주' 경험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54.3%가 "그렇다"고 답했다. 남학생 55.3%, 여학생 53.3%로 성별 차이는 크지 않았다.

음주로 인한 문제에 대해 구토나 속 쓰림과 같은 '신체적 불편함'을 경험했다는 응답이 67.6%로 가장 많았다. 이어 필름이 끊김(34.3%), 나중에 후회할 일을 했음(31.2%), 강의를 빠짐(26.1%), 수업 진도를 못 따라감(17.5%) 등이다.

윤종필 의원은 "과도한 음주는 개인의 건강뿐 아니라 각종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는 요인"이라며 "정부는 청소년과 성인에 음주로 인한 폐해를 정확히 교육하고 국민의 음주 문화에 대한 인식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