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비브리오패혈증 환자가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질병관리본부는 올해 비브리오패혈증 신고환자는 지난 27일 기준 28명으로 작년 동기(13명)의 2.15배 늘었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비브리오패혈증으로 사망한 것으로 신고된 환자는 8명이며, 이 가운데 확진 환자는 3명이고 나머지 5명에 대해서는 역학조사를 하고 있다.

비브리오패혈증 사망 확진 환자 3명을 대상으로 역학조사한 결과, 간질환, 알코올중독, 당뇨 등 기저질환을 가진 비브리오패혈증 고위험군이었다.

비브리오패혈증 환자는 6월부터 11월까지 발생하는데 주로 8∼9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질병관리본부는 비브리오패혈증을 예방하려면 특히 어패류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17년 비브리오패혈증 신고환자의 75.8%가 어패류를 섭취한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어패류는 충분히 익혀 먹고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바닷물에 들어가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어패류를 조리할 때 해수를 사용하지 말고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이 씻으며, 어패류를 요리한 도마, 칼 등은 반드시 소독한 후에 사용해야 한다. 또 어패류를 다룰 때는 장갑을 착용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