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시내 자전거 우선도로 ⓒ 서울시
▲ 서울 시내 자전거 우선도로 ⓒ 서울시

서울시가 매년 2500건에 이르는 자동차-자전거 사고를 줄이기 위해 자전거 우선도로에 눈에 잘 띄는 색을 칠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시는 12일 자전거 우선도로를 물리적·제도적으로 보완하는 '자전거 우선도로 기능 개선 대책'을 발표했다.

영국 런던처럼 자전거 우선도로를 눈에 잘 띄는 색으로 도색해 차도와 차별화한다.

시는 "지난 연말부터 행정안전부·국토교통부·경찰청 등과 협의를 진행해 마무리한 상태"라며 "이달부터 자전거 우선도로 96곳을 모니터링해 상반기부터 통행량이 많은 곳부터 시범적으로 설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자전거 우선도로에 칠할 색은 밤에 잘 보이는지와 다른 유사한 도로 표지색과의 중복 여부 등을 고려해 전문기관 자문을 거쳐 정한다.

▲ 런던의 Superhighway ⓒ 서울시
▲ 런던의 Superhighway ⓒ 서울시

시는 도로교통법 개정을 추진한다.

주요내용은 △자전거 우선도로에서 자전거 이용자 보호 △안전거리 1m 이상 확보 △자전거 우선도로에서 난폭운전 시 벌금·과태료 부과 등이다.

이 밖에도 무인단속카메라와 단속 인력을 3배 가까이 늘려 불법 주·정차를 잡아내고, 자전거 우선도로를 알리는 대시민 홍보에도 나설 예정이다.

자전거 도로에는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자전거 전용차로, 자전거 전용도로, 자전거 우선도로가 있다. 서울 시내 자전거 도로 880.9㎞ 가운데 자전거 우선도로는 113㎞다.

한국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2012∼2016년 일어난 자전거 사고는 1만8105건으로, 사망자 수는 143명에 이른다. 이 가운데 차량과 자전거가 부딪친 사고가 1만3912건이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자전거 우선도로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자전거 운전자는 물론 자동차 운전자의 배려와 주의도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자전거 우선도로에 대한 정책과 제도를 보완해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을 더욱 활성화시키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자전거사고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