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부 국토부 공공기관지방이전추진단 제공한 혁신도시 개발 유형.

혁신도시 종합발전 계획 수립에 박차를 가하기 위한 '혁신도시 시즌 2 콘퍼런스'를 오는 22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2017 대한민국 균형 발전 박람회 일환으로 개최한다.

콘퍼런스는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전국혁신도시포럼이 주최하고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가 후원한다.

국가 균형 발전과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 뭉친 전문가 그룹 전국혁신도시포럼이 공동 참여해 지역별 특성화 혁신 산업생태계 조성을 균형 발전과 분권 국가로의 이행을 위한 실천전략을 제시한다.

전국혁신도시포럼 대표 이민원 교수(광주대)는 기조연설을 통해 혁신도시 성장 거점화 실천 전략으로 관ㆍ산학연 클러스터를 확립과 최적의 산업 생태계를 갖추기 위한 기반마련을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기조강연 이후에는 '혁신도시 시즌 2'를 위한 지역별 구상과 실천 방안에 대해 지역별 대학과 연구원의 교수 등이 상생 협력 방안과 산업 육성 방안 등에 대해 차례로 발제하고 토론한다.

강원지역은 건강ㆍ관광ㆍ국립공원 분야 등에 대한 데이터 산업 육성방안을 논의한다.

충북지역은 청주권 의존도를 줄이고 균형발전 위해 정보기술(IT), 생명공학(BT), 에너지 등 지역 전략 산업과 이전 기관 기능을 결합하는 클러스터 육성 방안 등을 논의한다.

이외에도 지역별로 특성화된 산업 육성 방안, 지역 대학과의 협력 방안 등 다양한 내용들이 논의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혁신도시 시즌 2 추진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정책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적극적인 소통의 장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혁신도시 종합발전 계획 수립 시 큰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