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제3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행안부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제3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행안부

정부가 민원공무원 보호를 위해 주민센터와 민원실에 안전요원 우선 배치와 휴대용 보호장비 지급을 추진한다.

행정안전부는 27일 17개 지방자치단체·관계 부처와 제3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를 개최해 이같은 내용의 민원공무원 보호 방안을 밝혔다. 

최근 한 지자체 공무원이 악성민원으로 스스로 목숨을 끊는 등 사건들이 발생한 가운데 정부와 지자체는 현장 최일선 민원공무원이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민원인의 위법행위로부터 보호조치를 마련하기로 했다.

민원인의 위법행위 발생 가능성이 높은 곳에 안전요원을 배치하고 웨어러블캠 등을 구비하도록 했다.

민원공무원에 대한 자체 인사·복지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민원인 인식개선 캠페인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원할한 총선 진행을 위한 선거관리위원회, 지자체 협력방안도 발표했다. 

선거 중립을 어기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직기강을 확립하고 투·개표소 설치와 투표사무원 사전교육 등을 강화한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논의된 사항을 토대로 민원공무원 처우개선, 피해공무원 보호, 위법행위 대응강화 등을 담은 종합적 개선 방안을 다음달까지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