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교통부가 한국철도공사 대전충청본부에서 민자사업으로 추진하는 지방권 x-TX 사업에 대해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연다. ⓒ 세이프타임즈
▲ 국토교통부가 한국철도공사 대전충청본부에서 민자사업으로 추진하는 지방권 x-TX 사업에 대해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연다. ⓒ 세이프타임즈

정부가 지방권 광역급행철도(x-TX)의 선도사업인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와 대구경북신공항 광역급행철도에 이은 추가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적극 소통에 나선다.

국토부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대전충청본부에서 민자사업으로 추진하는 지방권 x-TX 사업에 대해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연다고 12일 밝혔다.

설명회에는 경북, 충북, 대구, 대전, 세종시의 민자철도 관련 업무 담당자 등 3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민자철도관리지원센터는 x-TX 사업의 특성과 비수도권에 광역급행철도를 도입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효과와 센터의 지원 방안 등을 설명한다.

국가철도공단은 각 지자체가 x-TX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반드시 거쳐야 할 인근 노선과 연계 네트워크 등을 설명할 계획이다.

설명회는 업계 대표로 건설사, 금융사, 법무·회계법인이 조직한 민간투자 협의체 SOC포럼이 발표한다.

SOC포럼은 민자 철도사업 사례로 내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신안산선 2단계(여의도∼서울역) 사업을 소개한다. 이를 바탕으로 x-TX 사업과 관련한 지자체와 업계 간 소통방안 등도 다룬다.

국토부 관계자는 "설명회는 지난 1월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발표한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의 후속 조치로 마련됐다"고 말했다.

문희선 국토부 철도투자개발과장은 "지자체가 지역 상황에 맞는 광역급행철도를 발굴하는 데 설명회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정부도 지자체의 x-TX 추가사업 발굴을 위해 제도개선을 추진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