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성북구의 한 아파트 건설 현장. ⓒ 세이프타임즈
▲ 서울시 성북구의 한 아파트 건설 현장. ⓒ 세이프타임즈

건설 경기 대한 우려가 커지자 정부가 민간 공동주택 제로에너지 건축물(ZEB) 인증 의무화 시점을 내년으로 미뤘다.

기획재정부는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과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 기준 고시 개정안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제로에너지 건축물은 건축물에 필요한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하고 신재생에너지 등을 활용해 에너지 소요량을 충당하는 친환경 건축물이다.

정부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새로 짓는 건물 등에 대해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을 받도록 했다.

2020년 1000㎡ 이상의 공공건물이 5등급(에너지 자립률 20∼40%)을 의무적으로 받도록 했고 2050년 모든 건물이 1등급(에너지 자립률 100% 이상)을 받도록 하는 로드맵을 계획했다.

민간 건물은 올해부터 3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은 5등급을 받도록 했다. 하지만 부동산 경기 둔화와 건설 경기 침체로 인해 건설 투자 상황이 악화되자 민간 공동주택의 ZEB 인증 의무화 시점을 1년 유예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관계자는 "ZEB 인증 규제로 공동주택의 공사비가 4∼8%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ZEB 인증 의무화가 유예되면 최대 8%의 공사비 상승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