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ST가 ADC 전문 기업 앱티스를 인수해 신약 개발을 본격 진행한다. ⓒ 동아ST
▲ 동아ST가 ADC 전문 기업 앱티스를 인수해 신약 개발을 본격 진행한다. ⓒ 동아ST

동아ST가 글로벌 의약품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항체·약물 접합체(ADC) 신약 개발을 본격화한다.

동아ST는 국내 항체약물접합체 기업 앱티스를 인수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를 통해 동아ST는 앱티스의 경영권과 신규 데이터 유형인 3세대 ADC 링커 플랫폼 기술, 파이프라인을 확보해 연구개발 부문에서 신성장동력을 확보했다.

ADC는 암세포 표면의 특정 표적 항원에 결합하는 항체와 강력한 세포사멸 기능을 갖는 약물을 결합해 암세포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차세대 치료 기술이다.

동아ST는 앱티스가 보유한 ADC 항암 파이프라인 개발을 진행하고 기반 기술을 활용해 신규 파이프라인 확보와 항체방사선물질접합체(ARC), 항체표적단백질분해제접합체(APC), 항체면역자극항체접합체(ISAC) 플랫폼 확장에 나설 계획이다.

앱티스는 항체 변형 없이 선택적으로 약물을 접합할 수 있는 3세대 ADC 링커 기술 앱클릭을 개발했고 지난해 글로벌 위탁개발생산 사업의 론자와 ADC 사업 협력을 체결해 위치 선택적 3세대 ADC 링커 기술의 글로벌 우수성을 입증했다.

앱티스는 앱클릭 프로와 스탠다드 플랫폼에 대한 특허권을 갖고 있어 이 기술을 활용해 ADC의 체내 반감기 조절이 가능하다.

현재 앱클릭 기반의 위암, 췌장암 타겟인 클라우딘 18.2 ADC 후보물질 AT-211을 개발하고 있는 동아ST는 AT-211의 내년 임상 1상 승인신청을 진행할 계획이다.

박재홍 동아ST 연구개발 총괄 사장은 "암 치료 패러다임을 바꿀 ADC 기술 개발과 확보에 글로벌 제약사들 간의 경쟁이 가속되고 있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앱티스를 인수하게 됐다"며 "동아ST는 혁신적인 신약 개발을 통해 글로벌 제약사로의 도약과 환자들에게 최적의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