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토지주택공사 땅 투기 사태 당시 사장으로 재임했던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 LH
▲ 한국토지주택공사 땅 투기 사태 당시 사장으로 재임했던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 LH

2021년 한국토지주택공사(LH) '땅 투기' 사태 관련 혐의로 수사를 받은 LH 직원 48명 가운데 절반 이상이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사장으로 재임하던 기간 3기 새도시 등 개발 예정지 땅을 사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민철 의원(더불어민주당·경기의정부을)에 따르면 2021년 3월 구성된 정부 합동 특별수사본부 등이 LH에 부패방지법 위반 등 혐의로 수사 개시를 통보했던 48명 가운데 27명이 박 후보자 재임 시절(2016년 3월~2019년 4월)에 관련 땅을 샀다.

27명 가운데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가 대법원에서 확정된 사람은 2명이다. 5명에 대해선 재판이 진행되고 있다.

이 밖에 5명은 농지법 위반으로 벌금형을 받았고 4명은 검찰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앞서 변창흠 전 국토부 장관도 LH 사장 재임 기간(2019년 4월~2020년 12월) 직원들이 개발 예정지 땅을 산 사실이 드러나자 취임 108일 만인 2021년 4월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합수본이 수사 개시를 통보했던 48명 가운데 변 전 장관 임기 중 토지 매입이 확인된 직원은 12명이다.

나머지 2명은 박상우 후보자 이전인 이재영 사장 재임 시절에 땅을 샀고 나머지 7명은 땅을 산 시기가 드러나지 않았다.

20일 예정된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해당 사건과 관련해 박 후보자 책임론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박 후보자는 18일 국회 국토위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답변서를 통해 LH 사장 재임 시절 임직원들이 내부정보를 이용해 땅 투기를 한 일과 관련해 "당시 사장으로서 책임감을 느끼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김민철 의원은 "박 후보자가 땅 투기가 이뤄지던 당시 LH 사장으로서 직원들의 토지 매입 사실을 알았어도 문제고 몰랐어도 문제"라며 "청문회를 통해 LH 혁신 등을 추진할 조직 관리 리더십과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인물인지 등을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