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는 연말연시에 안전한 교통문화 확산과 음주운전 예방을 위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별로 음주운전 예방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실시하고, 서울에서는 22일(화) 오후 6시부터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음주운전 예방 캠페인을 실시한다.

한 해를 마무리하는 연말연시에는 각종 송년 모임으로 인해 술자리가 잦아지고 있어, 음주운전의 유혹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는 시기이다.

이번 음주운전 예방 캠페인에는 송년회가 많은 연말연시 국민들에게 음주운전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한국주류산업협회,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공단, 손해보험협회, 음주운전예방재단 등 다양한 기관·협회가 함께 참여하게 된다.

최근 5년간(‘10~’14) 연평균 교통사고 사상자(346,120명)의 14.4%(49,795명)가 음주운전 사고로 발생하고 있으며, 하루 평균 136명이 다치거나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뺑소니사고(53,081건) 중 음주운전으로 인한 뺑소니는 전체의 29.7%(15,741건)를 차지하는 등 뺑소니사고 3건 중 1건은 음주운전으로 나타났으며, 음주운전 사고는 10월~12월달에 월평균 9%로 가장 많이 발생하였고, 요일별로는 토요일(18.1%), 일요일(16.0%) 등 주말에 34%가 발생하였으며, 시간대별로는 밤10시~새벽 2시(36.3%)사이에 집중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번 캠페인 행사에서는 시민들에게 음주운전의 위험성을 보여주는 “음주운전 사고 사진”, “음주운전사고 차량 전시”, “음주운전사고 예방홍보 영상물”을 상영하고, “음주운전 체험차량 시승”, “가상 음주운전 시뮬레이션” “음주고글 및 음주진단 체험” 등을 통해 다양한 음주운전의 위험성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국민안전처와 한국주류산업협회, 손해보험협회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고, 주류·보험업계 회사들이 먼저 앞장 서서 건전한 음주문화 조성과 음주운전 근절에 적극 동참함으로써 이번 행사의 의미가 더욱 크다고 볼 수 있다.

국민안전처 정종제 안전정책실장은 “음주운전 사고가 최근에는 감소 추세에 있기는 하지만, 음주운전은 한 건만 발생해도 자신과 가족은 물론 사고를 당한 상대방에 대하여도 돌이킬 수 없는 폐해를 가져온다”고 강조하면서 “국민 모두가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하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