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에너지공단이 추진하고 있는 새만금 해상풍력지원센터 건립에 대해 세금 낭비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 에너지공단
▲ 한국에너지공단이 추진하고 있는 새만금 해상풍력지원센터 건립에 대해 세금 낭비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 에너지공단

전북 군산 새만금 해상풍력사업이 비리로 얼룩진 가운데 한국에너지공단이 해상풍력 산업지원센터 건축을 추진하고 있어 세금 낭비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7일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한국에너지공단은 최근 설계 용역 등 새만금 해상풍력 산업지원센터와 관련한 사업 추진을 중단했다.

새만금 해상풍력산업 지원센터 건립은 전북도, 새만금개발청, 군산시, 한국에너지공단 등이 3년 전부터 업무협약을 체결해 추진해 오던 사업이었다.

국비 220억, 도비 100억, 시비 100억을 들여 새만금산업연구용지 1만4000㎡ 부지에 들어설 센터는 올 하반기 착공될 예정이다.

문제는 자재비 등의 상승으로 업무 협약 당시인 3년 전보다 추정 예산이 61억원이나 상승했다는 것이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5월을 기준으로 3년 전보다 공사비 등이 27.4%나 올랐다.

협약에 따르면 전북도와 군산시는 센터 설립 사업비 가운데 절반가량을 부담해야 한다. 에너지공단은 전북도, 군산시 등과 예산 협의가 끝나면 해당 사업을 다시 추진할 방침이다.

지난해 말엔 풍력 사업과 관련해 비리 의혹이 제기됐다.

전북대 교수 A씨는 풍력 분야 전문가가 자신의 회사 주식을 전량 보유한 것처럼 꾸미고 금융기관의 투자계획을 허위로 작성해 사업 허가를 받았다.

A씨는 자신의 가족 소유로 된 사업시행사를 설립하고 해당 시행사가 A씨 회사의 발전사업을 넘겨받는 인가를 신청하면서 개발비와 자금조달 계약을 부풀린 의심도 받았다. 결국 지난 8월 A씨는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지난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으로 새만금 풍력단지가 중점 사업으로 떠오르면서 해상풍력 지원센터 건립도 물망에 올랐다. 해당 센터 건립을 위해 2020년부터 정부가 투입한 비용은 191억원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풍력 사업 자체가 비리 의혹 등으로 무산될 가능성이 있는 가운데 지원센터 건립이 계속 추진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일각에선 해당 사업의 비리 의혹이 규명될 때까지 센터 건립을 중단하거나 다른 지역으로 부지를 이전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에너지공단 관계자는 "부지 위치와 상관없이 센터의 임무인 풍력발전 인력 양성 업무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