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교육청이 수억원의 예산을 들여 홍보 전광판 시설사업을 추진하면서 자격이 없는 설치 업체를 사업자로 선정해 빈축을 사고 있다. ⓒ 전북교육청
▲ 전북교육청이 수억원의 예산을 들여 홍보 전광판 시설사업을 추진하면서 자격이 없는 설치 업체를 사업자로 선정해 빈축을 사고 있다. ⓒ 전북교육청

전북교육청이 수억원의 예산을 들여 홍보 전광판 시설사업을 추진하면서 자격이 없는 교통전광판 설치 업체를 사업자로 선정해 빈축을 사고 있다.

1일 도 교육청에 따르면 지난달 13일 전북조달청은 도 교육청에 '전북도교육청 미래교육정책 홍보를 위한 옥·내외 전광판 설치' 사업을 재검토하라고 반려했다.

5억4500만원을 들여 추진한 이 사업은 교육청 앞 사거리와 로비, 승강기 등 전광판 5대를 설치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도 교육청은 지난 6월 경쟁입찰 방식 대신 선정위원회를 꾸리고 조달청이 지정한 우수업체 가운데 1곳을 직접 낙점했다.

이를 조달청에서 확인한 결과 A사는 홍보 전광판이 아닌 교통 전광판 인증만을 받은 업체로 애초 홍보 전광판 제작이 불가능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도 교육청은 뒤늦게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업을 재검토하고 있다.

도 교육청 관계자는 "경쟁입찰 방식의 경우 담합 우려 등 문제점이 있어 빠른 기간 내 사업 추진이 가능한 조달청 지정 우수업체 방식으로 계약을 추진했다"며 "검토 결과 지역 내 2개 업체가 전광판 생산 우수업체로 등록돼 지난 6월 선정위원회를 통해 A사의 제품을 선정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자격 없는 업체가 사업자로 선정된 배경을 두고 선정위원회 위원에 전광판 관련 전문가가 참여하지 않은 것에 대해 지적이 나오고 있다.

A사와 경쟁해 탈락한 B사의 경우 전북에서 20년 이상 전광판을 제작한 업체다. B사 제품의 경우 LED전광판 특허, GS인증 등 각종 인증을 획득했다.

하지만 A사 제품은 혁신제품 인증과 신제품(NEP) 인증만 획득한 것 때문에 지역 업계에선 도 교육청이 A사의 제품을 미리 결정해 놓고 사업을 추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A사와 B사의 제품만을 놓고 블라인드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해 사업 수주 실적 등을 고려하지 않아 A사 제품이 낙점된 것"이라며 "제품 선정 과정에 별도 배점은 부여하지 않고 선정 위원들의 토론을 통해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A사 제품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신기술이 도입돼 전광판 운영 시 효율적이라는 측면이 우선적으로 고려된 것 같다"며 "결론을 정해놓고 사업을 추진했다는 주장은 사실무근으로 처음 전광판 사업을 추진하다 보니 다소 미숙한 부분이 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