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양교통안전공단이 실적 달성을 위해 기술 미인증 업체에 보조금을 퍼줬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 해양교통안전공단
▲ 해양교통안전공단이 실적 달성을 위해 기술 미인증 업체에 보조금을 퍼줬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 해양교통안전공단

해양교통안전공단이 실적 달성을 위해 기술 미인증 업체에 보조금을 퍼줬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6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홍문표 의원(국민의힘·예산홍성)이 해양수산부, 해양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1400억원의 연구개발 예산이 투입된 바다내비 보급 과정에서 기술 미인증 업체가 보조금 15억원을 수령했다.

▲ 홍문표 국민의힘 의원
▲ 홍문표 국민의힘 의원

2018년 소프트웨어 개발이 완료된 바다내비의 보급 활성화를 위해 해수부는 2019년부터 해양교통안전공단과 수협을 통해 어선·비어선 바다내비 설치 보조금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해양교통안전공단은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1, 2차 비어선(레저보트 등) 대상 보조사업자로 선정돼 1차 사업 기간 중 600대 보급을 목표로 10억8000만원의 보조금이 편성됐다. 

1차 사업을 위해 공단은 기술평가를 거쳐 A업체와 2020년 3월 보급 계약을 했는데 당시 A업체는 단말기 인증을 받지 못했지만 직접 개발·생산하겠다는 취지의 제안서를 제출해 최종 사업자로 선정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A업체의 단말기 인증이 지연되며 납품 지연 상황에 놓였고 A업체는 같은 입찰에 참여해 탈락한 B업체의 인증 단말기를 구매했다.

공단은 계약취소나 변경을 검토하지 않았고 납품 지연에 따른 지체상금 청구도 하지 않았다. 오히려 납품 기간을 4차에 걸쳐 2021년 말까지 연장하는 특혜까지 제공했다.

결국 A업체는 납품지연, 물품대납에도 1차 보조금 10억8000만원을 전액 수령했다.

이어 공단은 A업체의 사업 능력 부실을 확인하고도 2차 사업자로 A업체를 선정했는데 1차 계약 당시 하청생산·타사제품 납품 등 직접생산 조건을 위반한 계약 이행은 입찰참가자격이 제한될 수 있다고 명시하고도 A업체를 2차 사업자로 2년 연속 선정해 4억7000만원의 2차 보조금을 집행했다.

해양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공공기관으로서 업무수행에 공신력을 강화하겠다"며 "보조금 교부 절차에 문제는 없는지 세심한 관리와 점검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문표 의원은 "계약한 업체가 능력이 안되면 늦게라도 계약을 취소해야는데 공단은 계약기간을 연장해주고 타사 제품 대납 행위를 묵과했다"며 "감사를 통해 위법행위 여부를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