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자들에게도 특별퇴직급여 '펑펑' 관리부실

▲ 농협중앙회가 농업지원사업비를 부적절하게 운용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 농협
▲ 농협중앙회가 농업지원사업비를 부적절하게 운용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 농협

농협중앙회가 4조원가량의 농업지원사업비를 부적절하게 운용하고 있어 회계의 투명성이 요구된다는 지적이 나왔다.

▲ 홍문표 국민의힘 의원
▲ 홍문표 국민의힘 의원

13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홍문표 의원(국민의힘·충남홍성예산)에 따르면 농협중앙회는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농업지원사업비 4조3224억원 가운데 46%(1조9756억원)를 인건비나 특별퇴직급여, 경비 등 사업관리비 명목으로 지출했다.

농업협동조합법에 따르면 농업지원사업비는 교육지원사업이나 유통지원사업 목적으로 사용돼야 하고 인건비 등 사업수행을 위한 제반 비용은 최소한으로 지출해야 한다.

앞서 농림축산식품부는 농협중앙회에 농업지원사업비 운영의 부적합성을 지적하고 사업관리비를 축소하라고 통보했지만 개선되지 않았다는 비판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사업관리비는 중앙회 내부 교육지원사업을 수행하는 부서에서만 쓰인다. 지난 5년 동안 해당 부서의 직원 수가 평균 1406명인 것을 감안하면 1인당 1억5600만원의 예산이 집행된 셈이다.

지난 5년 동안 농협중앙회 교육지원사업 부서 퇴직자는 모두 321명이다. 2021년 특별퇴직급여에 대한 충당금을 제외하면 최근 5년간 지출한 퇴직금은 모두 2123억원이다.

퇴직자 가운데 296명에게 모두 1087억원의 특별퇴직급여가 지급됐다. 이는 퇴직자 한 명당 3억7000만원의 특별퇴직금이 지급된 셈이다.

중앙회 M급 이상 퇴직자 274명 가운데 109명이 자회사에 임원급으로 재취업한 사실도 나타나 논란이 되고 있다.

이들의 연봉은 지난해 기준 평균 2억3000만원으로 연봉은 높지만 전문성을 담보하기 어려운 낙하산 퇴직 인사라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홍문표 의원은 "고액 연봉의 중앙회 퇴직 인사를 자회사에 재취업시켜 농업인에게 돌아가는 혜택이 무엇인지 납득하기 어렵다"며 "비상식적 인사와 퇴직금 제도를 중단하고 농협의 신뢰성 회복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