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규모 하한가 사태로 거래 정지가 된 영풍제지의 시세조종에 대양금속이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 영풍제지·대양금속
▲ 대규모 하한가 사태로 거래 정지가 된 영풍제지의 시세조종에 대양금속이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 영풍제지·대양금속

대규모 주식 하한가 사태로 불공정 거래 의심을 받는 영풍제지가 압수수색을 받았다.

서울남부지방검찰청은 최근 영풍제지와 대양금속, 대양홀딩스컴퍼니 사무실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했다고 24일 밝혔다.

검찰은 지난 20일 시세 조종을 주도한 것으로 의심되는 4명을 피의자 신분으로 구속했다.

이들은 주가 조작 자금을 모집해 영풍제지 주가를 인위적으로 올려 시세조종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피의자들은 100여개의 계좌를 이용해 범행 은폐를 시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초 영풍제지의 수정주가 5829원이었지만 지난 8월 5만4200원까지 상승해 10개월만에 주가가 730%나 올랐다.

대양금속의 최대 주주 대양홀딩스의 지분 96%를 보유한 이옥순 씨의 아들 공모씨와 A투자조합의 운영인 이모씨는 주가조작을 공모한 혐의를 받는다.

금융당국은 이들을 검찰에 넘긴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대양금속이 영풍제지를 인수할 당시 A조합에 100억원을 빌렸다. 대양금속은 영풍제지 지분 일부를 A조합에 매도해 자금을 상환했다.

영풍제지 인수 자금이 부족했던 공씨는 주가를 띄워서 매매 차익을 보거나 주식 담보 가치를 높여 추가 대출을 받으려는 목적으로 시세조종을 꾀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24일 오전엔 경기 평택시의 영풍제지 공장에서 일하던 노동자 A씨가 끼임 사고를 당했다.

재생용지를 감는 기계에 종이관을 삽입하는 작업을 하다가 롤러에 끼인 A씨는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끝내 숨졌다.

영풍제지는 상시근로자 50인 이상으로 중대재해처벌법 적용을 받는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사고원인과 산업안전보건법,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여부에 대해 조사에 돌입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