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MO 제80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 연례회의가 열리고 있다. ⓒ IMO
▲ IMO 제80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 연례회의가 열리고 있다. ⓒ IMO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까지 해운업에서 나오는 탄소 배출량을 제로로 만드는 데 합의했다.

회원국들은 지난 7일 영국에서 열린 IMO 제80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 연례회의에서 해운업 분야에서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내용을 담은 온실가스 감축 전략(GHC) 개정안을 채택했다,

회원국들은 2050년 혹은 그 무렵에 국제 해운 탄소중립에 도달하기로 했다.

합의문에는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보다 20%, 2040년엔 70% 감축해야 한다는 단계적 목표치도 담겼다. 의무는 아니고 점검 차원의 지표다.

탄소감축률 달성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1톤 화물을 1해리 운송할 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량을 지수화한 선박탄소집약도지수 등급 기준이 마련된다.

탄소를 배출한 만큼 부담금을 납부하는 제도 도입도 논의됐지만 결정되지 않았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중국 등 개발도상국들이 반대해 이견이 있어 추희 논의도리 예정"이라고 전했다.

IMO가 탄소 배출 규제에 속도를 내면서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2.7% 가량을 차지하는 해운업계는 마음이 급해졌다.

탄소 부담금과 친환경 선박 발주에 따른 비용 증가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대형 선사에 비해 탈탄소화 준비가 부족한 중소형 선사들은 타격이 클 예정이다.

국내에선 HMM을 제외한 대부분 선사가 자금 부족으로 친환경 선박 발주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크다. 특히 친환경 선박 발주와 관련한 금융 지원이 절실하다.

한국해운협회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가 발달한 미국이나 유럽에 비해 한국은 환경 규제에 더 불리하다"며 "금융 지원책 등이 수반돼야 중소형 해운사들이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