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소방재난본부 관계자들이 119상황요원 교육훈련센터 현판식을 하고 있다. ⓒ 경기소방
▲ 경기도소방재난본부 관계자들이 119상황요원 교육훈련센터 현판식을 하고 있다. ⓒ 경기소방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전국 최초로 '119상황요원 교육훈련센터'를 운영한다.

경기도소방재단본부는 4일 군포시 경기도현장지휘역량센터에 우수 상황 요원 양성을 위해 훈련센터를 설치하고 현판식을 가졌다.

훈련센터는 119종합상황실에서 운영하고 있는 시설과 동일한 시스템을 구축해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현실감 있는 훈련을 진행한다.

재난 유형별 119신고 접수, 상황관리 모의훈련을 비롯해 응급처치 지도, 의료상담 등 구급 상황 업무도 실습할 수 있다.

또 소방재난본부는 상황관리 모니터링 전담 인력인 상황품질관리관 배치, 상황요원 직무능력 등급 평가제 도입, 상황관리 지침 개정 등 119종합상황실 기능 강화를 위한 12개 중점과제를 선정해 추진한다.

조선호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은 "복잡하고 다양한 재난 현장에서 상황요원의 신속하고 정확한 재난정보 수집과 공유 전파 역량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어떠한 재난에도 신속하고 체계적인 상황관리를 통해 도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도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