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안전부가 관련 부처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 안전 시스템 종합대책 점검 회의를 열었다. ⓒ 행안부
▲ 행정안전부가 관련 부처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 안전 시스템 종합대책 점검 회의를 열었다. ⓒ 행안부

행정안전부는 산림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8개 부처가 참석한 가운데 국가 안전 시스템 개편 종합대책 7차 점검 회의를 열었다고 31일 밝혔다.

7차 점검 회의에선 종합대책에서 강조하고 있는 과학적 재난관리와 관련한 사업들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했다.

산사태, 산불, 감염병 등의 재난은 예측 불가능하거나 어려운 것으로 여겨졌지만 플랫폼을 통한 다양한 데이터의 축적과 활용, 발달된 분석기술 덕분에 예측력이 향상되고 있다.

산림청은 산사태 정보 시스템의 분석·예측 모델 고도화 사업을 통해 지난 2월부터 48시간 전 예보로 개선해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부터 국가산불위험예보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7일 중기예보, 월 1회 장기예보 체계로 개편한다.

과기부와 환경부는 도시침수 방지를 위한 도시침수 스마트 대응 시스템을 도입한다. 앞으로 성과평가를 통해 다른 지자체로 확산하는 등 도시침수 예보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국가 가축 방역 통합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있다. 올해 안에 사업을 완료하면 농장별로 가축 질병 위험도를 예측해 위험지역을 집중 관리할 계획이다.

정보 통신 기술의 활용과 민간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한 현장 대응 역량과 재난피해자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도 강화된다.

구급 현장에서 단말기를 통해 환자의 중증도, 처치사항 등을 입력하면 응급의료기관에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119 구급 현장대응 스마트 시스템이 올해 안에 개발 완료돼 전국에 배포될 예정이다.

지난달 개정된 재난안전법에선 피해자에 대한 일상 회복 지원을 국가의 책무로 명시하고 재난 피해지역에 대한 국고보조 등의 지원 대상에 소상공인을 포함하도록 확대했다.

안전 신고 분야에서도 국민의 참여가 확대되고 있다. 2014년 개통한 안전신문고 신고는 2015년 7만4000건에서 지난해 565만건으로 76배 증가했다.

지난해 11월 기존 안전 신고에 국한된 기능을 제도 개선 제안까지 가능하도록 국민 안전 제안 창구를 신설해 지난달 불법 숙박 등으로 신고접수 분야를 확대했다. 올해 안에 경찰청 '스마트국민제보' 신고 기능까지 안전신문고로 통합할 예정이다.

김성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과학적 재난관리, 피해자 지원 등은 모두 정부 혼자의 힘으로 할 수 없는 분야이고 민간의 기술과 참여가 필요하다"며 "이들 정책은 민간 기술, 아이디어 등을 잘 활용해야 성공할 수 있는 분야인 만큼 끊임없이 소통하고 정책과 사업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