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민주노총 노동자들이 집회를 하고 있다. ⓒ 민주노총
▲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민주노총 노동자들이 집회를 하고 있다. ⓒ 민주노총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등이 25일 주말 도심 대규모 집회를 예고한 가운데 경찰이 불법행위에 대한 엄정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25일 오후 2시 30분부터 서울 도심에서 1만8000명이 참석하는 집회를 신고했다. 전국민중행동도 같은날 오후 5시부터 3만명이 참석하는 집회를 한다고 예고했다.

이에 경찰청은 24일 경찰청장 주재로 집회 상황점검 회의를 열고 "도심 주요 도로 집회 때 전 차로가 점거되지 않도록 교통소통을 확보하고 집회 소음에 대해서도 엄격하게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집회와 행진 과정에서 대규모 인원 집결을 이유로 집회신고 범위를 일탈, 전 차로를 점거하거나 장시간 교통체증을 유발해 극심한 시민불편을 초래하는 불법행위를 강행하면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히 해산절차를 진행하겠다"며 "이 과정에서 경찰관 폭행 등 공무집행을 방해하면 현장 검거하고 집행부에 대해 엄정하게 사법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주요 집회 장소 가운데 하나인 대학로에서 큰 소음이 발생하면 인근 서울대 어린이병원에 있는 환자의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어 집회 과정에서 반드시 집시법상 기준치(등가소음 주간 65㏈·최고소음 주간 85㏈) 보다 낮은 소음을 유지해달라"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앞으로도 집회의 자유는 적극적으로 보장하되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고 공정하게 법 집행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