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인항 김포 아라뱃길 배후단지에 조성된 물류단지 전경. ⓒ 세이프타임즈DB
▲ 경인항 김포 아라뱃길 배후단지에 조성된 물류단지 전경. ⓒ 세이프타임즈DB

최근들어 대형 물류창고 화재로 소중한 인명과 돌이킬 수 없는 재산 피해로 인해 사회적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물류 창고는 그 안에 저장된 많은 양의 가연성 재료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확률이 매우 크다. 화재가 발생하게 되면 건축물의 전소로 그 안에 적재돼 보관된 물적 피해와 근무하고 있던 많은 사람들로 인해 인명 피해가 막대해 각별한 소방안전 대책이 요구되는 장소다.

따라서 창고 내부에는 그 창고의 용도에 최적화된 소방시설이 설치돼 있어야 한다.

화재 예방을 위한 메뉴얼과 화재 안전 관리 조치가 마련돼 있어야 한다.

물류창고 화재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는 예방조치와 안전조치가 선행되어 있어야 한다. 

◇ 화재 예방을 위한 조치

물류창고를 화재로부터 보호하는 가장 적절한 방법은 사전 예방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러한 계획에는 몇가지 중요한 사항들이 포함돼야 한다.

▲ 창고내 근무하는 모든 직원들이 정기적으로 적절한 화재 안전 교육을 반드시 받도록 하고 불에 취약한 가연성 재료가 화재에 안전한 방식으로 취급되고 있는지에 대해 검토 돼야 한다.

▲창고에는 수많은 전기설비들이 존재하고 있고 전기적 요인에 의한 화재가 발생  하지 않도록 정기적 검사가 필요하며 유지관리 될 수 있는 계획이 세워져 있어야 한다.

▲ 건물의 크고 작은 모든 룸에는 연기와 열을 감지 할 수 있는 화재감지기가 설치  되도록 해야 하며 화재 수신기의 기능이 적정하게 유지되고 있는지에 대한 수시 점검이 필요하다.

▲ 위험물을 취급 저장하는 창고의 경우 누출 또는 유출의 징후는 없는지 수시 점검이 필요하고 정기적 검사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

▲ 창고 내부는 발화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기 위해 정리정돈과 분진청소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 이명상 세이프타임즈 논설위원
▲ 이명상 세이프타임즈 논설위원

◇ 화재 안전 관리에 대한 조치

화재 예방 조치 외에도 포괄적인 화재 안전 관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 계획에는 다음의 사항이 포함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창고에는 섹터별 층별 화재 안전을 감독하는 책임자를 지정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화재가 발생했을 때 취해야 할 단계를 간략하게 설명하는 비상 대응 계획 수립해 모두 볼 수 있도록 게시 해야 한다.

▲ 모든 직원이 비상 대응 계획이 몸에 익숙해지도록 교육 훈련계획을 수립한다.

▲ 모든 직원들이 화재시 초기 대응할 수 있도록 소화기의 위치를 숙지하게 한다.

▲ 잠재적인 화재 위험은 관리자들에 의해 정기적으로 창고 내부를 순찰 감시하도록 한다.

이러한 조치로 인해 물류창고는 화재의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고 근무하는 상주 직원의 인명과 고객의 재산에 대한 안전을 보장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