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월호참사 유족들이 정부와 청해진해운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소송 항소심에서 일부 승소했다. ⓒ 세이프타임즈 DB
▲ 세월호참사 유족들이 정부와 청해진해운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소송 항소심에서 일부 승소했다. ⓒ 세이프타임즈 DB

세월호 참사 유족들이 정부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소송 2심에서도 일부 승소했다.

서울고법 민사4부(재판장 이광만)는 12일 전명선 4·16민주시민교육원장 등 세월호 참사 유족 228명이 정부와 청해진해운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소송에서 원고 일부 승소 판결을 내렸다.

재판부는 1심에서 인정한 배상금에 더해 정부가 희생자 친부모 1인당 500만원, 다른 가족에겐 100만~300만원의 위자료를 지급하라고 판결을 내렸다.

1심이 인정한 손해배상액 723억여원에 재산상 손해배상액 147억여원, 정신적 손해배상액 10억6000만원을 추가한 것이다.

재판부는 유족들이 항소심에서 추가 청구한 2차 가해 피해를 인정했다.

재판부는 "피고 대한민국의 국군기무사령부가 직무와 무관하게 세월호 유가족의 인적 사항과 정치 성향 등을 사찰해 보고함으로써 원고들 사생활의 자유를 침해한 사실이 인정된다"고 밝혔다.

2015년 9월 세월호 희생자 118명(단원고생 116명·일반인 2명)의 유족 355명은 "정부가 안전 점검 등 관리를 소홀히 해 세월호 참사의 원인을 제공했고 참사 발생 후에도 초동 대응과 현장 구조를 제대로 하지 못해 피해를 키웠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유족들은 "선주사인 청해진해운이 세월호 선체를 무리하게 증개축했고 운항 과실과 초동 대응을 제대로 하지 않아 피해가 커졌다"며 이 회사를 상대로도 소송을 했다.

1심에선 정부와 청해진해운의 책임을 인정해 이들이 공동으로 희생자에게는 2억원, 유가족들에게는 500만~8000만원의 위자료를 지급하라고 했다.

유족들 가운데 228명은 1심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다. 항소하면서 기무사의 불법사찰 등 2차 가해에 대한 위자료도 추가 청구했다.

항소심에서 유족들은 불법사찰 외에 기무사가 보수단체의 '맞불 집회'를 기획한 점, 정부가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설립과 조사를 방해한 점 등도 2차 가해라고 주장했지만 이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김종기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이번 선고는 정부와 기무사의 이러한 행위가 불법이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인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세월호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