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항보안공사 사장이 낙하산 인사 논란으로 전문성 부족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 부산항보안공사
▲ 부산항보안공사 사장이 낙하산 인사 논란으로 전문성 부족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 부산항보안공사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병훈 의원(더불어민주당·경기광주갑)은 부산항보안공사의 관례성 사장 인사에 대해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 소병훈 더불어민주당 의원
▲ 소병훈 더불어민주당 의원

13일 해양수산부가 소병훈 위원장실에 제출한 최근 5년간 무역항 보안사고 현황 자료에 따르면 부산청은 22건의 보안사고가 발생했다.

사고 내용은 무단이탈 13건, 무단침입 3건, 해상도주 6건이다. 이는 전국에서 발생한 48건의 보안사고 중 45.8%로 최다 수치다. 이는 부산항보안공사 사장이 해양·항만 분야에 대한 전문성이 없어 보안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부산항보안공사는 부산항만공사의 100% 출자회사로, '가'급 국가 중요시설인 부산항만시설의 방호와 질서유지를 위해 설립됐다.

현재까지 초대 사장을 제외하고는 모두 청와대 경호처 출신 인사가 사장으로 임명됐다. 국정감사와 언론에서 이에 대한 지적이 있었음에도 개선이 되지 않았다.

올해 11월 현 이상붕 사장의 임기 만료를 앞두고 또 경호처 출신 인사가 보안공사 사장으로 임명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소병훈 의원은 "국내 최대 규모의 부산항만의 보안에 구멍이 생긴다면 국가적인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며 "우리나라 물동량의 거의 100%를 담당하는 기간 산업인 해운업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항만 보안사고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해양·항만에 대한 상식이 있어야 한다"며 "오래된 병폐를 없애고 비경호처 출신의 전문성을 갖춘 인사가 등용돼 보안공사의 구조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