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윤석열 대통령이 경기도 판교 정보보호클러스터에서 열린 제11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고 있다. ⓒ 대통령실

윤석열 정부가 국정과제로 제시한 '사이버 보안 인재 10만명 양성'이 본격화될 조짐이다.

1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정보보호의 날을 맞아 윤석열 대통령이 기념식에 참석한 가운데 향후 5년 사이버보안 10만 인재 양성을 위한 추진 방향과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했다.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해킹 공격이 잇따라 발생하는 상황인 데 반해 전문 인력은 부족한 실정인 가운데 정부가 보안 산업 육성에 본격 나섰다.

김정삼 과기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국장)은 백브리핑에서 "신규 인력 4만명과 기존 재직자 6만명으로 계획을 잡았다"고 밝혔다.

정부는 정보보호특성화대와 융합보안대학원을 확대해 인재 1만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2026년까지 융합보안대학원은 기존 8개에서 12개로, 특성화대는 기존 3개에서 10개로 늘리기로 했다.

초·중·고급으로 나눠 수준별 맞춤 교육 과정을 마련해 3만9000명을 양성할 계획도 밝혔다. 정예 화이트해커 200명과 S급 개발자 과정을 신설해 최고급 전문가 50명을 양성하는 등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질적 성장에도 주력하기로 했다.

중급 화이트해커를 양성하기 위해 화이트햇 스쿨 과정·시큐리티 아카데미도 새롭게 도입하기로 했다. 시큐리티 아카데미의 경우 채용까지 연계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재직자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디지털 실전형 사이버훈련장을 확대 구축한다.

지역의 보안 인재 양성을 위해 지역 정보보호교육센터를 설립하고 지역 정보보호 협의회도 구성할 예정이다.

민·관·군 간의 유기적 협력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사이버 예비군 '탈피오트' 제도를 도입해 민간 인력을 군 인력으로 조직화하겠다고 밝혔다.

공공 부문에서의 보안 인력 역량 강화도 추진한다. 담당 보안 인력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군사훈련 '락드 쉴즈'나 미국 사이버사령부 주관의 '사이버 플래그' 등 국제 훈련에 참가하도록 할 계획이다.

김 국장은 "10만명 가운데 2만5000명은 사이버 보안 산업에, 나머지 7만5000명은 일반 기업이나 철도·항공·공장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