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금융결제원은 모바일 운전면허증 시범 발급에 맞춰 금융권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국가 모바일 신분증 검증체계'를 구축하고 참여 대상을 기존 은행권에 더해 증권, 보험, 카드사 등 전 금융권으로 확대한다고 3일 밝혔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본인 명의 스마트폰에 발급받아 기존 플라스틱 카드 운전면허증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은 1월 27일부터 모바일운전면허증의 시범 발급을 개시했다.

금융결제원이 운영하는 금융권 공동검증 시스템은 행정안전부 모바일신분증 블록체인과 동기화돼 실시간으로 신분증의 진위와 유효성을 검증할 수 있다.

개별 금융사는 정부나 공공기관에 직접 검증 정보를 요청하는 대신 결제원의 공동검증 시스템을 이용하면 된다.

금융결제원은 시범사업 준비 기간 은행권을 대상으로 운영한 금융 분야 실무협의회를 최근 증권사, 보험사, 카드사 등 전체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확대 개편하고 금융기관에 공동검증과 관련한 기술을 지원하기로 했다.

김학수 금융결제원장은 "은행 공동 분산ID(탈중앙화신원증명)를 운영하는 블록체인과 디지털신원증명 전문기관으로서 금융권 모바일신분증 이용환경 조성 및 활성화를 꾸준히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금융결제원은 지난 22일 모바일 운전면허증 도입을 검토 중인 전 금융권을 대상으로 관련 설명회를 개최했다. 은행, 증권사, 보험사, 카드사, 서민금융회사 등 23개 기관, 실무담당자 85명 참석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