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통안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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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통안전공단은 경기 화성 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에서 차종과 속도에 따른 빙판길 제동거리를 실험한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실험은 주행속도를 30㎞/h와 50㎞/h, 60㎞/h로 구분해 마른 노면과 빙판길에서 각각 진행됐다.

승용차(아반테AD), 화물차(2.5톤 탑차), 버스(에어로시티) 3개 차종을 대상으로 동일한 요건에서 3회 실험해 나온 측정치의 평균값을 비교했다.

시속 30㎞에서 승용차 제동거리는 빙판길 기준 10.7m로 마른노면에 비해 7배에 달했다. 화물차와 버스는 빙판길에서 각각 4.6배(12.4m), 4.9배(17.5m) 더 미끄러지고 나서 정지했다.

속도를 시속 50㎞로 올린 실험에서는 승용차, 화물차, 버스의 빙판길 제동거리가 시속 30㎞와 비교해 각각 3.1배, 4.5배, 4.5배로 증가했다.

시속 60㎞는 4.7배, 6.3배, 6.8배 증가해 차체의 중량이 큰 차종일수록 속도 증가에 따른 제동거리도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버스는 시속 60㎞에서 빙판길 제동거리는 118.7m로 마른 노면에 비해 제동거리가 100m이상 늘어났다.

빙판길 제동거리 증가는 대형교통사고로 이어져 최근 5년간 발생한 결빙노면의 교통사고 치사율은 2.9%로 마른노면에 비해 1.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권용복 공단 이사장은 "빙판길은 제동거리가 증가할뿐 아니라 조향능력이 상실될 수 있어 충분한 감속과 방어운전이 필요하다"며 "차체 중량이 큰 화물차와 버스는 빙판길 제동거리가 급격히 증가하는 만큼 겨울철 안전운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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