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내기 소방관을 위한 101가지 조언 <1>

When working at a new house for the first time, shut-up, work hard, and pay attention. I can promise you that everyone is paying attention to you.
(안전센터에 처음으로 배치 받으면, 입다물고, 열심히 하고, 집중해라. 단언컨대 다른 직원을 모두가 너를 지켜보고 있다)

새내기 소방관이 되신 걸 축하합니다. 그동안 신임소방사교육훈련을 성실하게 마치고 일선 현장으로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새내기로 소방서에 처음 배명을 받으면 모든 것이 새롭고 신기할 것입니다. 새로운 장소에서 보이는 소방관 선배들의 모습. 화재현장의 내음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소방장비들. 출동할 때 신속하게 출동할 소방차, 그리고 나의 생명을 지켜줄 개인안전장비들.

낯선 곳에서, 낯선 선배들을 만남은 마음을 설레게 하고 두렵기도 하겠지요. 첫 출동을 하게 될 때는 많은 긴장을 하게 될 것입니다. 때론 참혹한 현장도 보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맘 따스한 선배들이 따스한 눈빛으로 부모의 마음처럼 새내기들을 보살피고 있음을 알아주기를 바랍니다.

소방학교에서의 훈련과는 달리 소방서에서는 연습이 아니라 직접 출동 현장에서 소방관으로 활동을 하게 됩니다. 직장에서 새내기 소방관이지만 현장에서 국민들은 똑같은 소방관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직장에서 일을 배우면서 잘했다고 칭찬을 받기도하고 때론 따끔한 질책도 받게 될 것입니다.그렇다고 빨리 적응해야 하겠다는 마음이 있을 수 있지만, 절대 서두르지 마시기 바랍니다.

묵묵히 열심히 하루하루 몸과 마음으로 배우는 일들을 나의 것으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앞으로 평생직장으로 소방관이라는 직업을 시작하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