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현지 설문조사

▲ 베트남 소비자의 유제품 구매 사유. ⓒ 농촌진흥청
▲ 베트남 소비자의 유제품 구매 사유. ⓒ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은 베트남 소비자 10명 가운데 9명이 한국산 유제품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가장 큰 이유로는 '품질'을 꼽았다.

베트남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이번 조사는 시장과 소비 분석으로 효과적인 유제품 수출 확대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됐다.

베트남 1인당 연간 우유 소비량은 18kg으로 한국(55kg), 말레이시아(51kg), 태국(28kg)에 비해 매우 적은 수준이다.

구입해 본 한국산 유제품으로는 분유가 39.6%로 가장 많았다. 흰 우유 30.2%, 가공유 15%, 요구르트 9.5% 순이었다.

한국산 유제품에 대한 만족도는 △약간 만족 56.9% △매우 만족 30.6% △보통 12.5%로 모든 응답자가 '보통 이상'을 보였다.

이유로는 품질(40.1%)이라는 답이 가장 많았다. 가격(25.5%)과 위생·안전성(24.2%), 맛(7.6%)이 뒤를 이었다.

▲ 베트남 소비자의 한국산 유제품 만족이유 ⓒ 농촌진흥청
▲ 베트남 소비자의 한국산 유제품 만족이유 ⓒ 농촌진흥청

앞으로 구매 의향을 묻는 질문에도 '구입하겠다(72.3%)'는 소비자가 가장 많았으며, 이유 역시 품질(32.3%) 때문으로 나타났다.

베트남 소비자 들이 한국산 유제품에 대해 품질과 위생‧안전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고, 한류문화가 소비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오형규 국립축산과학원 기술지원과장은 "이번 조사로 베트남 시장에서 한국산 유제품의 경쟁력을 확인했다"며 "현지 유통시 국내 업체들과 협력해 제값을 받을 수 있는 방안도 함께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이 정부 혁신의 하나로 추진한 설문조사는 지난 8월 베트남 현지에서 20∼50세 성인 남녀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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