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목조 가옥 밀집 민속마을 방재력 강화 TF 운영

안동 하회마을 전경. 문화재청 제공

문화재청은 목조가옥 밀집 민속마을의 화재‧풍수 피해예방을 위한 전문가 태스크포스(TF)를 구성, 재난‧안전관리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문화재로 지정된 민속마을은 안동 하회마을, 경주 양동마을 등 전국 8곳이다. 마을 내 개별 가옥문화재 주변을 중심으로 소방‧방범‧경보설비 등을 설치해 화재예방과 초기 대응활동을 펼치고 있다.

민속마을은 주민생활 목조 가옥이 밀집돼 있고, 소방차 진입이 힘든 골목길로 형성돼 다른 목조 문화재에 비해 화재 등이 발생하면 피해가 확대될 위험이 크다.

민속마을의 경우 개별 문화재가 아닌 마을 전체적인 측면에서의 거시적 방재계획이 요구된다.

문화재청은 민속마을 방재력 강화 TF는 소방기술사, 관련 분야 교수 등 민간 전문가와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산림조합중앙회 등 전문기관과 문제점을 심층 분석해 종합방재대책을 보완할 방침이다.

문화재청과 지자체 관계자, 분야별 전문가들을 주축으로 구성될 TF는 7월에 현장조사와 전문가 워크숍을 개최한다.

8~10월은 민속마을 방재시설 설계 지침안, 재난대응매뉴얼, 마을주민 대상 교육훈련 계획안을 각 지자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배포할 예정이다.

나선화 문화재청장은 "앞으로 민속마을의 방재대상 범위를 점 단위 개별 문화재와 설비 구축 중심에서 면 단위의 민속마을 전체와 방재인력 확보 방안 등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폭넓고 실효성 높은 방재대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주 양동마을 전경. 문화재청 제공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