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곳서 216건 지적사항 '우르르'

▲우재봉 부산소방안전본부장(오른쪽)이 지하 전력·통신구 긴급 소방특별조사 현장을 지휘하고 있다. ⓒ 부산소방안전본부
▲우재봉 부산소방안전본부장(오른쪽)이 지하 전력·통신구 긴급 소방특별조사 현장을 지휘하고 있다. ⓒ 부산소방안전본부

부산소방안전본부는 지역 지하구 전반에 대한 긴급 소방특별조사를 완료하고 이에 따른 지하구 화재예방·대응관리 강화에 나서겠다고 26일 밝혔다.

부산소방은 7개 분야 60명으로 구성된 민관 합동 특별조사단을 꾸려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14일까지 지하구 56곳을 특별 점검했다. 점검 결과 56곳 가운데 42곳에서 216건의 지적사항이 나왔다.

주요 위반사항으로는 방화문 자동폐쇄·수신반 예비전원과 배수펌프 누전차단기 불량 등이었다. 소방 85건, 건축 42건, 전기부문에서 89건의 위반사항이 나왔다.

부산소방은 소방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500m 미만 전력·통신구에도 자동화재탐지설비 등 소방시설을 설치를 권고했다. KT, 한전과 주기적으로 소방 특별점검·합동훈련도 벌일 예정이다.

본부는 또 길이와 관계없이 모든 전력·통신구가 법적으로 지하구에 포함되도록 하는 등 21건의 제도개선도 소방청에 건의했다.

우재봉 본부장은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통신시설 재난 대응 문제점을 점검하고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