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신청사 개청식, 청사관리 및 보안강화 대책 마련

인사혁신처가 세종시대를 연다.

중앙행정기관 이전계획에 따라 정부서울청사에서 세종특별자치시로 이전한 인사혁신처는 15일 세종미디어프라자 대강당에서 신청사 개청식을 열고 세종시대를 공식 시작했다.

이근면 인사혁신처장과 직원, 인사혁신추진위원, 출입기자단 등 300여 명이 참석하는 개청식은 개회 및 국민의례, 이전 경과보고, 인사혁신처장 인사말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인사혁신처는 최근 발생한 공무원시험 보안문제와 관련해 전반적인 시험관리 시스템을 원점에서 재검토하여 철저한 보안강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출제, 채점 등 시험관리 사무실을 전면 '출입제한구역'으로 설정, 지문인식 잠금장치를 설치해 해당부서 근무자 이외에는 아무도 접근할 수 없도록 한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시스템을 구축해 직원PC에 원천적으로 자료를 저장할 수 없도록 하는 등 현행보다 한층 강화된 PC 보안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모든 업무담당자에게 철저한 보안교육을 실시하고, 수시로 보안규정 준수 여부를 점검해, 직원들이 견고한 사명감과 보안의식을 갖고 시험관련 업무를 담당할 수 있도록 중점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에 문제가 된 지역인재 7급 추천채용에 대해서는 대학별 추천 방식에 대한 실태조사와 관계자 의견수렴을 거쳐 제도 전반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인사혁신처는 이와 함께 철저한 청사출입 보안관리를 통해 민간건물 입주에 따른 우려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엘리베이터 입구와, 청사 전층 자동문ㆍ비상문에 출입보안시스템을 설치해 2중으로 출입을 통제하고, 출제ㆍ채점 등 시험관리부서는 앞서 언급한 지문인식 잠금장치를 추가 설치하여 3중 출입관리를 실시한다.

청사 전 출입구, 엘리베이터 입구에 지능형 CCTV를 설치하고, 이상상황 발생 시 자동으로 경보를 울리도록 하는 지능형 영상분석 솔루션(SVMS: Smart Video Management System)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한 보안관리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타 부처 공무원을 포함한 외부인은 신분증 확인 후 출입증(방문카드)을 발급받아 인사혁신처 직원 동행 하에 해당 부서(층)만 방문할 수 있게 하는 등 엄격한 출입관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근면 인사혁신처장은 "공무원 채용시험 보안문제로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며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인사혁신처는 채용시험 보안관리에 더욱 만전을 기해 국민 여러분의 신뢰와 기대에 부응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경쟁력 있는 공직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