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계서비스 표준 대상. ⓒ 국토교통부
▲ 연계서비스 표준 대상. ⓒ 국토교통부

재난 안전 사고에 신속 대응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경찰, 소방 등의 정보시스템 연계 사업에 민간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서비스 연계 규격, 공통 UI, API가 표준화된다.

국토교통부는 도시 안전 서비스에 필요한 표준과 공통 UI 등을 마련하고 오는 30일 기업과 지자체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표준화는 업계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빠른 기술혁신 속도에 대응하기 위해 단체표준으로 마련했다.

표준화 과정에는 경찰, 소방, 지자체뿐만 아니라 민간 솔루션 기업 등도 폭넓게 참여했다.

기존에는 정부 연구개발로 개발된 연계 서비스만 도시 안전망 구축 사업에 활용됐지만 향후 민간 기업이 개발한 다양한 서비스도 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와 관련된 긴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지자체와 경찰, 소방 등 국가재난안전체계의 연계 운용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에 정부는 2015년부터 관계기관 간 업무협약을 통해 지자체와 112·119 등 공공안전 분야를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으로 연계하는 스마트 도시 안전망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2022년까지 기업도시와 혁신도시, 주민 30만명 이상 80개 지자체에서 도시 안전망 연계를 우선 추진하고 다음달까지 22개 지자체의 구축 사업을 완료한다.

이정희 국토부 도시경제과장은 "스마트시티는 다양한 서비스와 시스템 간의 연계를 통해 운영되므로 연계규격, 인터페이스 사양 등에 대한 표준이 필요하다"며 "이번 표준화를 계기로 각종 정보시스템의 연계 운영으로 국민 안전서비스가 한층 업그레이드 되도록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