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중소기업의 인력난이 지속되는 상황을 해소하고자 정주여건 개선에 필요한 정책 개발에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전국 18개 시·도별 중소기업 근로자 5000명을 대상으로 한 중소기업 근로자 주거현황 실태조사를 발주했다고 5일 밝혔다.

중기부는 이번 조사에서 중소기업 근로자들의 근속연수별 주거현황, 월 소득대비 주거비 부담률 등 주거 안정성 과 주거수준을 파악한다.

공공기관, 문화시설, 교육환경, 병원 등 지역 서비스 시설의 접근성과 출퇴근 소요시간·비용, 대중교통인프라 등 거주 공간의 주변 지역에 대한 물리적·사회적·경제적 여건을 조사한다.

중기부는 인력을 구하기 어려운 지방 중소기업은 주거, 교통, 교육, 육아 등 전반적인 삶의 정주 여건이 미흡해 청년의 취업기피가 더 심각하다고 보고 이번 조사를 하게 됐다.

청년실업률은 지난해 9.4%에서 올해 10%로 증가했음에도 중소기업 미충원율은 대기업 대비 2.5배이고, 수도권 대비 지방소재 기업의 미충원율이 더 높다.

국토교통부 주거실태조사 등 주거현황 관련 공식 통계는 있지만 중소기업 근로자를 별도로 구분하지 않아 중소기업 인력난과 주거여건 연관성을 분석해 추가로 필요한 지원 정책을 파악하기 어려웠다.

정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주거지원 정책 마련과 제도 개선에 적용할 방침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청년 주택임차보증금 융자지원 사업과 중소기업 재직자를 장기주택 우선 공급 대상에 추천하는 제도가 시행되고 있고, 고용노동부 등에서 월세를 일부 지원하는 사업이 있지만 규모가 크지 않다"며 "지방 중소기업이 인력난을 겪음에도 근로자들이 가지 않은 이유로 정주 요건이 좋지 않은 것이 꼽히니 관련 현황을 파악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